유료 figma->무료 lunacy로 변경

UI/UX도 이제 무료시대

figma에서 작업하던 작업물을 간단한 작업에 이런 프로그램을 써야 하나 라는 생각을 하다가 무료 UI/UX 소프트웨어인 Lunacy로 변경하기로 하고 일단 icon8이라는 회사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 회사는 소프트웨어로 먹고살지는 않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어 일단 이전합니다. 특히 맥, 윈도 지원되는 프로그램을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크로스 플랫폼을 생각한다면 오직 하나

가져온 데이터는. free라는 확장명으로 로컬에 저장합니다.

피그마에서 작업한 샘플 URL을 넣고 키를 넣으면 온전한 데이터가 이전됩니다. 이 파일포맷 들여다보던 기억이 나네요 하여간 온전히 이전된 것을 확인했으니 구독취소

사실 매월 15불 정도에 클라우드 문서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 그냥 원드라이브에 넣어놓고 다니면 작업에 대해서 고민할 거 없습니다. 동료와 굳이 클라우드에 공유할 필요한 내용도 아니고 파일 주고받으면 되는 것이라서 기능적으로 빠지는 것도 없고 딱히 피그마의 새로운 기능에 대해 관심도 없었으니 일단 만족합니다. 사실 불만이 있었던 부분은 figma가 아니라 Adobe에서 시작되어 인수된다니까 figma를 써본 것이고 폰트 개발 관련 일을 할 때 현재 lunacy 같은 무료 svg 에디터가 필요해서 검토했는데 개발사가 유연성이 있어 앞으로 기능에 대한 부분을 제안하면 수용해 줄 것 같기도 합니다.

한글폰트를 앞으로 디자이너들이 만들어서 판매하는 마켓을 icon8 같은 회사에 제안하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어도비 XD도 더 이상 기능추가도 없고 아마 웹기반의 서비스로 바꿀 것으로 보이는데 그 기반이 svg가 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앞으로 파일 포맷으로 호환되는 무료 소프트웨어도 계속 이어질듯합니다.

일단 간단한 1페이지 서비스나 컨버터 쪽으로 개발하는 것에만 사용할 생각이라 이 기능정도면 충분할 듯합니다. 

일러스트레이터에서 11,172자 한글폰트 제작

일러스트레이터에서 한글폰트 11,172자 한 번에 만들기 3가지 템플릿에 초성, 중성, 종성 글씨를 보면서 편집하면 한글폰트가 생성됩니다. 템플릿과 구조에 대한 설명 

보면서 만들기…

일러스트레이터를 다룰 수 있으면 바로 폰트 제작이 가능합니다.

디자이너면 자신만의 폰트를 만들어보고 싶지만 배워야 할것도 많고 전문프로그램 가격도 만만치 않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는 일러스트레이터로 폰트제작 하는 방식으로 구조를 다 바꾸고 이제 새로 컨버팅 작업만 해드릴 생각도 있습니다.

어떨까요?

폰트계의 다이소가 되어보자 2

일단 설계부터 다르게… 작업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조합하는 방식이 아니라 아예 화면에서 조합의 모든 것을 보면서 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프로그램 설계가 이렇게 되어서 약 3벌의 조합이 필요하고 타사가 알 수도 있겠지만 저희는 일단 디자이너가 몇 개의 조합으로 폰트를 찍어낼 수 있게 하려고 구성을 바꿨습니다.

가로, 세로 초성, 중성의 메트릭스 안에 폰트 유형을 분석해 볼 수도 있고 반대로 벡터 데이터로 생성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폰트조합이 되게 만들어집니다.

1편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이 방식을 사용하면 디자이너가 작업한 표지에 사용된 로고타이틀을 보면서 바로 폰트로 만들 수 있습니다.

제가 미로 찾기 폰트를 만든 방식과 동일하며 앞으로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폰트제작하실 분들에게 디자인을 적용해서 만들면 폰트로 제작해 드리고 함께 대체폰트 시장을 만들어 볼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폰트 서비스도 대체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이 전에 베타였을 때 조금씩 투자하는 방식으로 지불해서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될 것이고 영상, 모션에 적용할 수 있는 키네틱 부분도 추가되는 기능형 폰트로도 확장하면 여러 분야 소기업들이 폰트 사용에 다른 가치를 줘서 만족감을 줄 수 있으리라 봅니다.

아… 책 안 팔리니 다른 일을 알아보고 이… 읍…

책사세요~ 싸게 창고 비우고 하고 싶은 일이나 하고 싶어요 ㅠㅠ

Home

9가지 쉬운 레슨으로 배우는 스펜서리안 서법

가지 쉬운 레슨으로 배우는 스펜서리안 서법

4년 전에 준비된 책이었는데 최근에 마무리를 하고 이 책은 온라인에 공개하는 것으로 결심을 먹었습니다. 시대가 바뀌었고 번역비용이나 편집비용이 들었지만 과감하게 포기하고 손글씨 쓰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가이드가 될 것이라 생각해서 고전인 책은 공개하고 차후 프로그램으로 개발한 스펜서리안 가이드에 기부를 받는 정도로 마무리하려고 합니다.

저희야 폰트로 만들어드리는 서비스를 홍보하면 되니까 앞으로 레터링이나 폰트제작에 대한 자료도 온라인 도서로 만들어볼 생각입니다. 고전 중에도 현대에 사용할 수 있는 재미있는 도판과 교육부분은 취미로 활용이 가능한 재미있는 책들이 많이 있습니다. 먹고사는 것은 이제 다른 것으로 할 생각입니다.

https://indd.adobe.com/view/6a3d3748-a7c9-4ad5-a7d6-cd9e6875dd93

폰트계의 다이소가 되어보자 1-

클라우드 대체폰트 작업을 위한 폰트 제작중

이제 손글씨 말고 기업용 남의 회사 대체폰트를 제작중입니다.  

폰트 클라우드 서비스 기간이 끝나고 기존 인디자인 편집을 하려면 다시 클라우드를 구매해야 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인디자인에서 자간, 행간, 폰트마다 특징에 맞춰 다양한 한글, 영문 조합을 써서 글을 작성하는데 이 폰트를 대체하기에는 고민이 생깁니다.

락인이 되어 버리죠. 폰트를 바꾸고 그걸 다시 다 고치고 스타일을 만지다보면 차라리 돈을 내고 쓰는게 낫다 싶게 됩니다. 그래서 생각해본게 ttf 파일 따로 판매하고 기존에 작업한 문서를 원상태로 다 바꿔주는 컨버터를 제공하여 대체폰트로 인디자인 본문이 그대로 유지되는 폰트를 오랫동안 구상했습니다.

새로운 폰트를 꼭 패키지로 묶어서 파는거 꼴보기 싫기도 하고 필요한 것만 선택해서 사용해야 하는데 그걸 꼭 다른 것이랑 끼워서 월별로 받는 것도 싫고 많은거 같지만 실상 사용하는 것도 몇개 없습니다.

오픈소스처럼 베타폰트 상태로 계속 사용할 수 있고 완성이 되면 작가를 구독하는 형태의 폰트 서비스를 해볼 생각이었는데 마음을 바꿔서 기능형 폰트나 기업용 폰트 작업을 해보려고 하는 중입니다.

다른 분들 폰트 만들어주는 것보다 개발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는게 속편할거 같기도 하고 디자이너들의 불편함만 생각하고 있습니다. 회사가 될지 이상한 프로젝트로 끝나게 될지는 모르지만 땀흘려 힘들게 돈버는게 낫겠다 싶어서…

결과가 바로 보이는 업계로 전환하거나 다이소에 인수당할 소프트웨어 회사나 하는게 ^^

그럼 폰트계의 다이소가 되기로…

https://cafe.naver.com/signatureclub

남의 펜글씨를 폰트로 만들면서…

그동안 손글씨 폰트 프로그램을 조금 고쳤고 기본적으로 원고지 형태에 작업을 한 것을 가지고 폰트를 제작해 봤습니다. 써주신 분께서 사진도 잘 찍어주셔서 그대로 작업을 해봤는데 거의 비슷한 폰트가 나옵니다.

이제 교정용으로 만들 수 있는 글자가 어느 정도 완성이 된 거 같습니다. 본인의 글씨로 본인이 교정 보는 폰트라서 캘리그래피나 취미로 필사하는데 정체로 연습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전에 썼던 글씨를 다시 업그레이드하면 또다시 폰트로 만들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부분 재편집이 가능한 형태로 글자를 심벌 화하여 관리하는 구조로 제작 중입니다.

초성, 중성, 종성에 다시 복합종성, 쌍자음 등등 여러 가지 처리해야 할 부분들도 이제 어느 정도 안정화된 거 같지만 사람이 항상 같은 글을 쓸 수 없기 때문에 고정된 폰트가 앞으로 나이테가 되는 폰트패밀리를 관리하면 어떨까 합니다.

책 팔아서 폰트 제작하는 계획은 지금 멀어져 가고 그냥 프로그램 개발만 더하고 있습니다. 응?!? 곧 영문 서체프로그램도 공개할 생각입니다.

https://cafe.naver.com/signatureclub

하루에 한가지 생각 이상한 단어 찾기 게임

영문, 한글 단어찾기 게임

영단어 초성 중성 단어를 찾고 나면 단어에 대한 해설이 나오는 간단한 게임을 클로드 AI에게 인터페이스를 PDF로 만들고 로직을 프롬프트로 만들어봤습니다. 

이제 단어만 많이 넣으면 게임이 돌아갈 듯한데 아… 귀찮네요 ^^

클롤링하기도 싫고… 

애플 글래스용으로 생각하고 만든 집안에 영단어 숨켜놓은 보물찾기 같은 게임입니다. 부엌 찬장, 싱크대 아래, 방탈출을 집에서 하는 게임이라 집안 개판으로 만들어 놓겠죠?

https://www.argo9.com 비문증360 이라는 게임과 관계 있는 게임입니다.

한글로 만든 메모리게임

계산기를 한글로 바꿔봤습니다. 맨 처음에는 그냥 이런 생각을 구현해보는데 이어서 실제로는 메모리 게임을 만들었습니다. 

자 스타트 하면 먼저 숫자를 1개 보여줍니다.

일이삼사오육칠팔구영 으로 되어 있는데 영은 공으로 바꿔야 할거 같기도 합니다. 하여간 위치는 계속 바뀝니다. 마치 인터넷은행 숫자키 입력 부분처럼 말이죠. 어찌됐건 이 게임은 한글 배우는 목적도 있습니다. 외국인이나 유아에게 한글 숫자를 배우기를 할 수 있게 하려는 것이죠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숫자가 단위가 올라가고 함께 입력할 수 있는 시간도 조금씩 늘어납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내 반응속도가 이전과 비교해서 얼마나 빨라지고 있는지 기록해서 보여줍니다.

제가 만드는 게임은 그냥 간단하지만 기능성 게임으로 곧 케릭터를 바꾸거나 모양에 대한 것 이외에 숨은 그림 찾기 눈으로 찾는 미로찾기 등등 다양한 게임을 구현해볼 예정입니다.

쉽지만 인지력을 높일 수 있고 터치하는 감각, 폰을 회전시켜야 보이는 것, 폰을 흔들어야만 뒷 글자가 나오는 등등

기능성게임이지만 한글같은 문자 특유의 오토마타를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을 넣어볼 생각입니다. 네모난 글자를 3~4개로 보여지는 것은 별로 없으니 재미있는 생각이… 혼자만의 세계에서 놀고 있습니다.

주판 음성계산기도 준비중입니다. 문제출제는 음성으로 답은 주판으로 놓는 게임인데 잘 구현될지 모르겠어요~ 이요~ 이요계산기… 몇이요 몇이요 몇이면?

제일 바쁠때 엉뚱한 짓만 하는

남의 손글씨 폰트를 만들기


주말 반납… 폰트 작업중

개인은 고유의 스타일이 있는데 몇가지 빠진 상태에서 우선 작업을 했는데 그걸 다시 맞춰 보려다 보니 주말을 반납했습니다.

이빨빠진 상태에서 어느정도 결과물은 나오는거 같습니다. 흘려쓰는 느낌이 있는 글자에 이거 하나 맞추면 저게 틀어지는 형태가 되는 부분은 아예 알고리즘을 바꿔서 프로그램 구조를 바꿀 계획입니다.

선순환이란 결국 많은 일을 하면서 좋아지는 것일테니 피드백을 받으면서 계속 수정할 예정입니다. (당분간 기능개선되면 폰트도 개선)

폰트를 초성, 중성, 종성 테이블 별로 전체를 보면서 제작하는 에디터를 현재 일러스트레이터나 벡터기반 프로그램에서 설계할 수 있게 재구성 중입니다. 결합된걸 보면서 제작하는게 효율적이죠 조합의 하나하나도 중요하지만 ^^

3만원어치 책팔아서는 하는 이벤트는 올해 말까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