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포용 디자인 폰트가 쉽다고 한 게 가이드로 일관성 있게 배열하면 됩니다
그런데 손글씨는 그렇게 배열이 안됩니다. 지금 프로그램 개발은 일단 끝났는데 구성을 아예 다른 방식으로 바꾸고 있습니다. 원래 제가 하려는 게 로봇이 반성문 쓰는 폰트를 만드는데서 시작했어요
스트로크 기반의 폰트를 만들고 있으며 향후 손글씨 폰트도 필기체나 캘리그래프처럼 플로팅머신, 스티치머신, 레이저커팅기처럼 기계가 인지하기 쉽고 압력감지가 가능한 형태로 만들려고 하고 있었습니다.
기존 폰트와 달리 너비에 민감해지는 형태가 되어 간격을 동일하게 하면 사람이 쓴 거 같지 않은 기계적인 폰트가 되게 됩니다. 사람의 손글씨인데 그렇게 하면 안 될 거 같아서 방향을 아예 바꿔 생각하기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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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한글 천지인처럼 다 구분해서 배열하는 형태를 생각했고 그 각각의 간격을 다른 글자의 모양에서 각도가 달라진 형태를 이용하기로 했어요. 사람은 직선을 매번 같이 그릴 수 없습니다. 조금씩 다릅니다.
그리고 몇 번 반복된 것을 약간씩 다른 레이아웃으로 맞춰야 사람 같은 글씨가 됩니다. 그래서 폰트를 5벌~10벌 배열 단위로 만들어서 랜덤 하게 섞어서야 절대 같은 글을 못쓰는 사람의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기계적으로 가능한 것이라서 특허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사이트에서 손글씨 쓰면 한 번에 폰트가 10벌 나오게 되고 그리고 사람이 똑바로 글을 쓸 수 있다는 생각은 안 하고 일정 두께도 못 그리니까 웹 드로잉 기반의 tldraw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가이드를 자동 생성해서 그 파일 위에 글자를 쓰면 됩니다. (종이로도 템플릿 위에 쓰고 촬영해서 보내면 가능)
200자 정도의 글자와 10여 개의 문장을 따랐으면 사람에 가깝고 템플릿을 선택한 대로 폰트가 한 번에 나옵니다.
출판사를 하니까 엄마의 손글씨 노트를 제작해서 온전한 글씨에 대한 부분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그나저나 다음 주까지 되려나?
일정한 폰트 스타일을 넣었을 때 나오는 폰트와 달리 매번 다른 글자를 쓰는 사람은 이응 하나도 수많은 모양이 생기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