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댓글 남기기

가로 쓰기, 세로 쓰기 폰트의 균형

그동안 만든 폰트는 손글씨였기 때문에 스캔해서 벡터화하면 데이터가 삐뚤빼뚤한 느낌이 있었는데 주말에 샘플로 다시 Stroke 기반으로 제작해 봤습니다.

초성 3벌 중성 2벌 종성 1벌을 기준으로 폰트를 만들었고 약 3시간 정도 제로에서 시작해서 일러스트레이터로 제작했습니다.

일일단 폰트는 일러스트레이터에서 한 화면을 보고 작업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균형미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물론 수정해야 하고 글자 하나하나 개성을 줄 수도 있어 기존에 작업한 조합형 방식과는 달라집니다.

일단 가로 세로를 한 번에 작업하기 때문에 일정하게 균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세로줄의 ㅏㅣㅖㅒㅞㅟㅘㅙ 등의 모양을 기준으로 잡고 작업을 하며 ㅗㅡㅜㅠㅛ 와 같은 가로줄의 가이드를 맞출 수 있습니다. 작업에 대한 방법론은 영상으로 남기겠지만 일단 방법론에 대해서 이야기드립니다.

초성과 함께 표시됐을 때 ㅗ 의 I자의 크기가 높낮이가 다를 수 있습니다. 그걸 한 화면에서 다 다르게 편집하면 그대로 폰트로 생성됩니다. 지금까지는 ㅗ의 높이가 조합된 한글 자모의 모양에 따라 바꿀 수 없었기 때문에 디자인 하나 고치면 다른 곳에서 달라지고 그걸 수정하면서 글꼴 자체가 원 글자체와 달라지는 미묘한 현상이 생겼습니다.

현재 방법으로는 개별 글자 하나도 편집이 가능하기 때문에 착시나 초성에 따른 중성의 조합을 신경 써서 작업하면 그러한 일은 생기지 않습니다. 초성 ㄱ ㄲ, ㄷ ㄸ, ㅅ ㅆ, ㅈ ㅉ 쌍자음의 위치에 따라 ㅓㅖ같은 중성에 따라 글자의 너비가 달라집니다. 공간을 잘 배열하고 채우기 위해 가이드를 깔아 놓고 하나하나 작업하던 기존의 폰트 제작방식도 심벌에 가이드를 깔고 작업하면 됩니다.  

세로를 기준으로 제작하기 때문에 작성하고 바로 만든 폰트도 세로 쓰기로 봤을 때 잘 나와 보입니다. 빨리빨리 작업하기 위해 Stroke로 만들었지만 제대로 작업하면 기존 글꼴을 대체하는데 무리 없어 보입니다.

더 많은 테스트가 필요하고 그럴듯한 폰트 샘플 (문서용 폰트)을 제작해야 하지만 현재 그것보다는 일러스트레이터 플러그인이나 컨버팅 서비스를 만드는 게 더 급하다 생각되어 우선순위를 정해 진행하려고 합니다.

일단 함께 폰트를 만들 디자이너이자 폰트에 도전할 개인들에 플랫폼으로 사이트를 개편하는 것도 필요해 보입니다.

일단 제대로 하나의 폰트를 완성해 보기로 외국폰트의 서체특성을 기준으로 한글버전 라이선스를 해볼까 하고 있습니다.

만드는 것보다 파는 게 더 어려운 시대~ 엄마의 손글씨 폰트 만들기 책이나 먼저~


아르고나인에서 더 알아보기

구독을 신청하면 최신 게시물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