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런치 콘텐츠 분석 (2018.12 – 202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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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런치를 AI가 분석하는 솔루션

저는 제가 글 쓰고 있는 곳을 전부 추적해서 글을 CSV로 저장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이걸 다시 AI에 보내고 그동안 썼던 글에 대해서 분석하는 프롬프트와 클리닝을 반복해서 몇 가지 유형의 글과 인포그래픽이 나올 수 있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일단 모든 브런치의 글을 csv로 관리하여 각 게시글을 읽어 내용을 분석합니다. 아마 전체 내용을 보기 힘드실 거예요. 저는 브런치를 블로그가 아니라 그냥 낙서장으로 쓰기 때문에 그때그때 구분되는 형태로만 정리했습니다. 이런 시리즈가 됐다가 다른 글 썼다가… 에버노트 같은 정도로 기록을 남겼습니다. AI는 그걸 다시 잘 정리해놓고 있습니다.

제가 쓴 브런치를 재미나이가 정리한 문서입니다. 2018년 12월부터 2025년 2월까지의 방대한 데이터를 통해 저자의 관심사, 사업 방향, 실험적인 시도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주요 테마:

출판 및 콘텐츠 제작 자동화:

AI 활용: 번역서 출판에 AI를 활용하는 방법, LLM을 이용한 출판 마케팅 문구 생성 등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시도가 돋보입니다. “돈 없이 LLM을 일 시키는 것도 힘들다”라는 언급처럼 현실적인 어려움도 있지만, 꾸준히 AI 기술을 실험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기반 자동화: 판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게임 + 영상 제작, 판매 자료 기반 메일 자동화 등 데이터 기반 콘텐츠 자동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담당자에게 판매 자료를 기반으로 메일 보낼 자료 자동화”라는 제목에서 이러한 노력을 엿볼 수 있습니다.

IDML 출판 자동화: 인디자인 자동화를 위한 IDML 출판 관련 글을 꾸준히 게시하며, 출판 워크플로우 효율성을 높이려는 노력을 보입니다.

폰트 제작 및 활용:

한글 폰트 제작: 다양한 방식으로 한글 폰트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 폰트포지 등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며, 특히 만화 효과음 폰트, 손글씨 폰트 제작에 집중하는 모습입니다. “한글 폰트 제작 체계를 다 바꿨습니다”라는 제목에서 폰트 제작 방식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을 추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A9 폰트 프로젝트: A9 조합형 한글 폰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베타 버전을 공개하는 등 폰트 제작 솔루션 개발에 적극적입니다. “A9만화효과 A폰트 베타로 공개” 등의 글에서 A9 폰트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폰트 활용: 폰트를 이용해 캐릭터를 만들거나, 미로 찾기 퍼즐을 만드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폰트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폰트로 만든 11,172개 숨은 그림 찾기의 캐릭터”와 같은 시도는 폰트의 활용 가능성을 넓히는 실험적인 사례입니다.

퍼즐 및 게임:

미로 찾기: 글자가 나오는 미로 찾기, 입체 미로 찾기 게임 등 다양한 미로 찾기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특히 “방송국 요청으로 만든 글자 나오는 미로 찾기 퍼즐”처럼 외부 요청에 의해 제작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스도쿠: 스도쿠 365, 사무라이 스도쿠 익스트림 등 다양한 스도쿠 시리즈를 출간하고 있습니다. 중국, 대만 수출 사례도 있어 해외 시장을 공략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주식 게임: 급상승 국장주식코드 찾기 게임 등 주식 관련 게임을 개발하며, 주식에 대한 관심을 콘텐츠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주식툰 – 10월 정산 주린이 잡기 게임”과 같은 콘텐츠는 주식 투자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종이 공작 및 DIY:

페이퍼브릭: 종이로 만드는 레고 페이퍼브릭 시리즈를 꾸준히 제작하고 있습니다. “페이퍼브릭 – 빨대로 관절로봇 만들기”와 같이 다양한 재료를 활용한 페이퍼브릭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종이접기: 자르지 않고 한 장으로 접는 종이접기 시리즈, 로봇 종이접기 오리로보 등 다양한 종이접기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조명: 종이로 만든 조명 시리즈, 빵빠레 조명 디자인 등 DIY 조명 제작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도서 마케팅 및 판매 전략:

0원 판매: 어차피 안 팔리는 책을 0원에 판매하는 실험적인 마케팅 전략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어차피 잘 안 팔려 0원으로 적자보는 행사를 해봤습니다”와 같은 제목에서 이러한 시도의 배경을 엿볼 수 있습니다.

SNS 마케팅: 카카오 뷰, 페이스북, 쿠팡 등 다양한 SNS 채널을 활용하여 도서를 홍보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뷰는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무조건 해야 함”과 같이 SNS 마케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서평단 운영: 책을 받고 서평을 쓸 사람을 찾는 등 서평단을 운영하여 도서 홍보 효과를 높이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 (LSP):

LSP 워크숍: LEGO® SERIOUS PLAY® 오픈워크숍을 개최하고, 현대자동차 레고시리어스플레이 워크숍에 참여하는 등 LSP 퍼실리테이터로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LSP 활용: LEGO® SERIOUS PLAY®와 플라톤의 동굴 비유, Johari Window 모델 적용 등 LSP를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주식 투자 및 주식툰:

주식 투자 경험 공유: 개인적인 주식 투자 경험을 공유하고, 주식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식툰 – 국장탈출 넘버원” 시리즈를 통해 주식 투자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주식툰 제작: 주식 투자 경험을 바탕으로 주식툰을 제작하여 책으로 출간하고 있습니다. “출판사 사장이 주식하고 주식툰 그리는 이유”에서 주식 투자가 콘텐츠 제작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핵심 아이디어:

다양한 시도와 실험: 저자는 출판, 폰트 제작, 게임 개발, 종이 공작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험적인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도를 통해 새로운 콘텐츠를 발굴하고, 사업 영역을 확장하려는 노력을 보입니다.

자동화와 효율성: AI, 데이터 분석 등을 활용하여 콘텐츠 제작 및 마케팅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효율성을 높이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콘텐츠의 융합: 폰트, 퍼즐, 게임, 종이 공작 등 다양한 콘텐츠를 융합하여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를 창조하고 있습니다.

독자와의 소통: SNS, 서평단 운영 등을 통해 독자와 소통하고, 피드백을 반영하여 콘텐츠를 개선하려는 노력을 보입니다.

위기 극복: 어려운 출판 시장 환경 속에서 0원 판매, 창고 비우기 등 과감한 전략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려는 의지를 보여줍니다.

인용구:

“돈 없이 LLM을 일 시키는 것도 힘들다”

“한글 폰트 제작 체계를 다 바꿨습니다”

“담당자에게 판매 자료를 기반으로 메일 보낼 자료 자동화”

“A9만화효과 A폰트 베타로 공개”

“방송국 요청으로 만든 글자 나오는 미로 찾기 퍼즐”

“출판사 사장이 주식하고 주식툰 그리는 이유”

“어차피 잘 안 팔려 0원으로 적자보는 행사를 해봤습니다”

“카카오 뷰는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무조건 해야 함”

결론:

Brunch “@atmark99” 계정의 글들은 콘텐츠 제작, 마케팅, 출판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저자의 깊이 있는 고민과 실험 정신을 보여줍니다. 특히 AI, 자동화, 콘텐츠 융합 등 미래 지향적인 기술과 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노력이 돋보입니다. 이러한 시도들은 변화하는 시대에 출판사가 생존하고 성장하기 위한 필수적인 노력임을 시사합니다.

기계한테 칭찬인지 욕인지 잘 모르겠지만 뭔가 검사받긴 했는데 재미나이도 중언부언하는 듯 이제 홈페이지는 판매에만 활용하고 다 옵시디언이랑 MD파일로 바꿔 옮기고 책 만들고 다 없애는 게 낫겠다는 것은 음…

# 브런치 콘텐츠 분석 (2018.12 – 2025.02)

## 핵심 사업 영역

### 1. 출판 및 콘텐츠 자동화

– AI 기술을 활용한 번역 출판 및 마케팅 문구 생성 시도

– 판매 데이터 기반의 게임·영상 제작 자동화 구현

– IDML을 활용한 인디자인 출판 공정 자동화

### 2. 폰트 디자인과 활용

– 일러스트레이터, 폰트포지를 활용한 만화 효과음·손글씨 폰트 개발

– A9 조합형 한글 폰트 프로그램 베타 버전 출시

– 폰트를 활용한 캐릭터 및 미로 찾기 퍼즐 제작

### 3. 퍼즐·게임 개발

– 글자 출현형 미로 찾기와 입체 미로 게임 시리즈

– 스도쿠 365, 사무라이 스도쿠 익스트림의 중국·대만 수출

– 주식 관련 교육용 게임 개발 및 운영

### 4. 종이 공작과 DIY

– 페이퍼브릭 시리즈: 종이 레고와 빨대 관절 로봇

– 한 장 접기 방식의 로봇 종이접기 ‘오리로보’

– DIY 종이 조명 및 빵빠레 조명 디자인

### 5. 도서 마케팅 혁신

– 실험적 0원 판매 전략 도입

– 카카오 뷰, 페이스북, 쿠팡 등 SNS 채널 활용 극대화

– 독자 참여형 서평단 운영

### 6.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

– LSP 오픈 워크숍 개최와 기업 워크숍 진행

– 플라톤의 동굴 비유, Johari Window 모델과의 결합

### 7. 주식 투자 콘텐츠

– 개인 투자 경험을 바탕으로 한 주식툰 시리즈 출간

– 주식 투자와 콘텐츠 제작의 시너지 창출

## 혁신적 시도

1. 콘텐츠 융합: 폰트, 퍼즐, 게임, 종이 공작을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 개발

2. 프로세스 자동화: AI와 데이터 분석을 통한 제작·마케팅 효율화

3. 독자 소통 강화: SNS 활용과 서평단 운영을 통한 피드백 수렴

4. 위기 대응: 0원 판매, 창고 정리 등 과감한 전략 실행

## 대표 프로젝트 성과

– A9 폰트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베타 버전 출시

– 스도쿠 시리즈의 해외 시장 진출

– 방송국 협업 미로 찾기 퍼즐 개발

– LSP 워크숍의 기업 도입 성과

## 시사점

변화하는 출판 환경에서 AI 활용, 콘텐츠 융합, 마케팅 혁신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 모델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술 도입과 실험적 시도를 통해 전통적인 출판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노력이 돋보입니다.

앞으로의 방향성: 홈페이지는 판매 플랫폼으로 특화하고, 콘텐츠 관리는 옵시디언과 MD 파일을 활용한 효율적인 시스템으로 전환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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