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댓글 남기기

그리고, 쓰고, 붙이고, 칠하라! 생각을 정리하는 업무의 기술 세미나

 

그리고, 쓰고, 붙이고, 칠하라! 생각을 정리하는 업무의 기술

디지탈시대에 오히려 화두가 되고 있는 아날로그 방식으로 업무를 효율화하는 방법들을 제시하는 세미나입니다. 생각을 정리하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체화 하는데 필요한 방법들을 실제 업무에서 사용하는 8명의 강사들이 자신만의 경험을 나누는 세미나이며 일방적인 지식전달이 아닌 제공되는 노트와 문구, 대시보드를 통해 직접 참여해 볼 수 있는 체험형 세미나가 될 것입니다.

 

 

1. 아이디어는 낙서로 시작하자. – 손호성 (아르고나인)

 

원시시대 커뮤니케이션인 낙서에 대한 기초부터 생각을 자유롭게 구현하는 방법론들을 정리해서 아이디어를 뽑아내는 방법들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기초도형 활용 정도에서 시작하여 신문, 소설, 드라마와 같은 이야기 구조 내에서 키워드를 뽑고 여러가지 관계도를 그려나갈 수 있는 형태, 업무에 필요한 다이어그램, 정보를 가시화하는 방법들과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방법, 제품 제작, 설계에서 스케치와 그림으로 정리하는 방법들을 다룰 생각입니다.

 

프레임, 방법론, 도형, 관계도

 

2. 의미와 흐름을 만들어내는 도형 – 김용석(Sonar & Radar)

빽빽한 텍스트로 이루어진 슬라이드를 가진 우리의 보고서 문화에서 도형은 의미와 흐름을 가시화 시킬 수 있는 좋은 표현수단입니다. 반대로 잘못 사용되면 오해를 불러일으키게 되죠. 도형으로 내용에 의미를 부여하고 도형의 배치를 통해 흐름을 만들어내는 방법을 공유하고 직접 그려보는 시간을 가질까 합니다

 

3. 업무에 활용하자 (포스트잇, 문구류) – 이상혁(로이컨설팅)

컴퓨터나 스마트폰에서 가장 적절한 소프트웨어 또는 앱을 찾듯이 자신의 생각과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수 있는 문구의 선택은 생각정리기술만큼 중요합니다

개인의 예를 들어 다양한 문구로 생각을 정리하고 기록하고 메모하는 예를 보여드립니다

 

4. 기업 내에서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비주얼 대시보드) – 김태영소장(프로젝트 리서치)

기업은 보통 ▲ 전략수립 , ▲ 프로젝트 수행, ▲ 제품/서비스 운영으로 나뉘며, 팀 구성원들과의 협업이 대단이 중요합니다. Visual Communication은 기업내에서 이러한 팀 구성원들과의 전략 수립 > 프로젝트 수행 > 제품/서비스 운영에 대한 것을 비쥬얼 대시보드를 사용하여 팀원 스스로 동기부여되어 자발적으로 아이디어를 내고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회사 운영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방법과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전략수립은 회의, AS-IS분석, TO-BE제시, 실행계획 도출과정을 17개의 템플릿을 통해서 도출하게 되며, 이에 도출된 실행계획은 애자일 방법론에 따라 민첩하게 매일매일 대화를 통해 프로젝트 Dashboard를 통해 수행합니다. 끝으로 만들어진 결과물/서비스는 Visual Planning을 통해 BSC/KPI를 Visual하게 수립하고 진행하는 방식을 배우게 됩니다.

 

5. 스타트업에 필요한 프레임 – 최환진(IgniteSpark CEO)

 

스타트업이 비즈니스 계획을 수립하고 정리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생각 프레임워크들을 중심으로 사업계획서를 완성해나가는 체계와 프로세스들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비즈니스를 시작한다면 처음부터 무엇을 고민하고 계획해야할까요? 처음 비즈니스를 시작하거나 어느정도 비즈니스를 실제 운영해본 경험이 있는 창업가라면 때때로 자신의 비즈니스를 정리하고 수정/보완해야하는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특히, 투자를 고려한다면 더욱 더 그러하지요.

 

이러한 고민을 상당 부분해결하는 비즈니스 생각 프레임워크(framework)를 활용해보면 어떨런지요? 공감지도(empathy map), 3C, 5F, 비즈니스 캔버스(Business Canvas), 린캔버스(Lean Canvas), 비즈니스의 흐름을 분석하고 파악할 수 있는 Business Model Kit 룰 활용하여 자신이 만들고 계획하고 운영할 비즈니스의 실제적인 모습들을 가시화하고 그려보고 명확히 정리하는 활용 방법과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영역: 비즈니스 프레임, 프로세스

 

6. 생각을 정리하자. – 정진호(SK커뮤니케이션즈)

 

좌뇌와 우뇌를 함께 사용하며 시각적인 발상과 정리를 가능하게 만드는 마인드맵. 새로운 미래를 이끌어갈 창조적인 인재들의 필수 기술이 되었다.

기업에서의 마인드맵을 활용 현장과 디지털 마인드맵 활용 방법을 살펴본다. 손으로 그리는 마인드맵을 직접 만들어 보며

마인드맵을 습관으로 만드는 방법을 알아본다.

 

 

7. 낭만 오피스를 만드는 그림의 기술 – 김국현(Editoy CEO)

 

만화 낭만 오피스 작가이자 테크라이터의 스토리텔링 기법, 기업에서 운영되는 전달력에 대한 이야기를 만화와 함께 정리해드립니다.

 

 

8. 비즈니스 컨셉과 아이디어 도출과 표현법 – 강함수(SCOTOSS Consulting)

 

비즈니스 컨셉 (기획, 마케팅,홍보, 디지털, 스토리텔링)과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정리하는 방법론을 살펴봅니다. 전략 기획 과정에서 필요한 컨셉을 ‘키워드 추출’, 연상어 확대, 연산 법칙 등을 적용시키고 포스트잇을 활용해 도출하는 과정을

논의합니다. 아이덴티티, 커뮤니케이션 방향, 소셜미디어 운영 방향, 스토리라인 방향 등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주는 과정이 될 것입니다.

 

 

참석자 전원에게 – 박스로 만드는 고무줄 총, 생각정리 노트, 도서, 세미나 참여 문구, 모양자 제공

 

대기자 수요가 있어도 입금자 위주 선착순입니다. (200석 규모이나 모집은 160명으로 제한했습니다.)

현재 온오프믹스에서 참여신청 가능

http://onoffmix.com/event/76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