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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자인을 자동화하는 IDML 출판의 가능성

출판사의 외주를 전부 혼자 하게 만드는 프로그램중

idml 구조 바꿔서 책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것을 작업하는데 인디자인이 epub 출력하면 엉망되는지 전자책을 거의 안만들기 때문에 별로 관심도 없었고 오늘 잠시 들여다 봤습니다. idml 은 인디자인의 독자 파일포맷으로 교환용 xml 데이터 뭉치라고 보시면 됩니다. 어도비 인디자인 이외에 어피니티 퍼블리셔도 idml을 열 수 있습니다. 

파일을 자세히 보다가 idml은 라인, 드로잉 오브젝트가 들어가면 레이아웃이 엉망이 되는 형태로 만들어집니다. 그러면 답은 아주 쉽게 낼 수 있는데 구조를 바꿔버리면 됩니다. MD포맷으로 바꾸고 드로잉 오브젝트가 포함된 부분은 하나의 이미지로 합치거나 아니면 그룹으로 묶어서 사용하면 단순하면서도 다른 편리한 에디터를 사용해 작업이 용이한 유형으로 바꿉니다. 예를 들어 sigil 같은 프로그램에서 바로 열어서 표준 스타일과 폰트만 정의해 전자책으로 변환이 가능하게 됩니다.

라인, 드로잉 오브젝트가 들어간 것을 이미지와 하나로 합쳐 SVG로 만들고 그것을 별도 파일로 출력하는 XML로 구성하는 프로그램  제작하여 epub3, epub2, kindle 등 포맷으로 출력하는 것을 테스트해서 파싱하는 것을 다양하게 만들면 끝

현재 Indesign Server 로 되어 있는 것을 기능별로 전부 별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만들 수 있으리라 예상됩니다. 무슨말인고 하니 만일 어떤 특정포맷의 책이 있다면 그 책에 위젯형태의 자바스크립트로 인터랙티브한 요소를 넣어 전자책을 만들거나 웹앱 게임으로 제작이 가능합니다.

스도쿠를 인디자인에서 작업했다면 그 데이터에 해당하는 게임을 화면 선택하면 실제 게임으로 진행해볼 수 있게 또는 문제은행 크로스워드, 퍼즐 같은 것을 DB에서 가져오는게 가능합니다. 그리고 잡지에 한 번 쓴 문제는 재사용이 불가능하게 문제 DB에서 사용여부를 체크하면 같은 문제는 잡지나 책에 딱 한 번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구체적인 구현 안은 개발해서 보여드리면 될 것이고 

브런치 글 이미지 1

레이아웃 자동화, 넘버링 자동화를 목적으로 하는 퍼즐잡지 디자인을 생성하는 프로그램을 개발중이며 상금, 경품 주는 퍼즐포켓북이라는 잡지 창간을 위해서 별 짓을 다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IDML을 이용해서 외서 데이터에 스타일 재정의 및 오브젝트 단위의 검색, 치환 그리고 자동번역, 자동 스타일 수정을 통해 한 번에 책을 만들 수 있게 하려는게 목적입니다. 외서 인디자인파일을 열어서 스타일 정의하고 빠진거 찾아내고 폰트 정의된거 교체하려면 시간낭비가 심합니다. 그냥 텍스트 에디터로 작업하면 쉬운데 인디자인에서 Grep 이나 오브젝트 검색을 통해 찾고 변경하는게 의외로 선택이 안되고 찾아지는 것도 엉망입니다.

그냥 밖에서 작업해서 변환해서 여는 것으로 하고 구조를 재생성해서 하이브리드 전자책, 앱, 웹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외서 작업을 하기 귀찮아서… 한 번에 해결하고 타사에 서비스로 제공하는게 편할거 같아요. 자동화만 해줘도 디자이너 일할 시간이 1/30 로 줄어드니까.

20년 만에 전자책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epub이 아닌 다른 포맷 리퀴드 pdf 비슷한 ^^

 #인디자인 #출판 #전자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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