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자인을 자동화하는 IDML 출판 4
퍼즐책 시리즈를 여러작업을 하지 않게 수 많은 퍼즐을 DB화 하고 인디자인에서 한 번에 편집하고 불러와서 문제, 정답에 고유번호를 가지고 문제 따로 정답 따로 디자인을 일괄 적용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을 마무리했습니다.
idml로 데이터 수정해서 자동으로 책이 생성되게 하고 다시 사람이 디자인이 필요한 부분과 마스터페이지를 손 보고 몇가지 레이아웃이 자동처리되게 프로그램해서 마무리를 했습니다.
페이지 디자인에 따라 보기 좋은 유형으로 배치하고 설명 페이지를 넣어야 해서 그 부분을 끼워 넣어도 페이지 번호나 문제 번호가 바뀌어도 한 번에 수정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이제 흑백 페이지 부분은 그냥 이렇게 작업을 마무리 하고 이제 컬러 페이지에 해당하는 것을 넣으면 됩니다.
문제를 2만개 이상 만들고 재배열 할 수 있게 구현한 것 이외에 난이도별 POD로 다품종 소량 문제은행으로 구성이 가능할 것입니다.
하여간 이제 인디자인으로 인디자인 클리닝해서 epub3를 만들 수 있는 것을 설계중입니다.
퍼즐 + 앱으로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아이디어 및 인디자인의 드로잉 오브젝트 깨지는 것을 해결 하는 것 이외에 폰트 변경, 슬라이드로 등등 대체 오브젝트로 교체하는 것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원래는 에디터를 만들어볼까 하다가 인디자인-> idml (클리닝 + 컨버팅) -> 인디자인 편집 -> epub 으로 깨끗하게 출력되는 서비스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찌보면 LLM 에서 대량 레이아웃 학습을 시키는 것도 가능할거 같긴한데 갈길이 멉니다.
아르고나인에서 더 알아보기
구독을 신청하면 최신 게시물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