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댓글 남기기

대체폰트 프로젝트 – 인디자인 스타일 재구성

대체폰트 프로젝트 – 인디자인 스타일 재구성을 위해 무료 대체폰트를 찾거나 만들거나 메트릭스를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차피 한글 이외에 모든 글꼴은 조합해서 구성할 수 있으므로 일단 한글만 찾기로 했습니다.

대략 폰트를 디렉토리에 넣고 프로그램을 돌리면 기본 정보를 모두 비교합니다. 그리고 각기 다른 폰트간에 폰트의 위치를 스타일로 조절하고 폰트는 서로 달라도 결과가 동일한 스타일 구성을 뽑아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무료폰트를 사용해도 동일한 결과가 나오게 하는 것이 목적이며 폰트를 수정하거나 바꾸는 일을 하는 것은 다른 문제이기 때문에 그냥 계산기 역할만 할 생각으로 제작중입니다.

특히 외서에 본문의 폰트에 따라 대체할 수 있는 스타일을 지정해야 하는데 잘 안맞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걸 다 찾아내서 한 번에 수정할 수 있게 하려는 목적입니다.

일서를 자주하는 저희 회사용도입니다. 그냥 작업하면 빠른데 오늘 빨리 마감해야해서 계산용도로 만들어봤습니다.

글립프가 있는 것이라면 모두 추출해서 폰트를 거꾸로 만들 수도 있지만 로고 정도에 사용된 폰트를 만들거나 PDF에서 벡터를 폰트 데이터를 재생성할 수도 있기는 합니다. 

하여간 돈 안내고 뭘 하겠다 이런 것이 아닙니다. 그냥 기술적으로 가능하다 정도이며 기존에 유료폰트를 사용한 인디자인 작업물을 가지고 PDF를 만들거나 epub을 만들때에도 수정을 해야하는데 이 기능을 활용하면 적은 시간에 플랫폼에 맞는 전자책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 전에 플랫폼마다 예외처리해야 하는 기능들에 대해서 분석해야 하는데… 뭐 하다보면 될겁니다.

이제 폰트 분석 플랫폼이나 하나 만들어 봐야겠습니다. 여기저기 만들어놨던 것들도 이제 하나로 좀 합치고 혼자 장난하는 것도 그만하기로… 

베이스라인 (실선)

x-height 라인 (점선)

어센더 라인 (점선)

디센더 라인 (점선)

중앙 정렬 가이드 (가는 점선)

커닝가이드 그리고 기존 폰트 스타일과 대체 폰트를 x-ray 툴이라는 저희가 만든 폰트 비교 프로그램으로 본문을 기준으로 맞춰보면 눈으로 보이는 것과 기계적으로 분석한 것은 다르기 때문에 비교 결정을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손글씨 하나 폰트로 만들려고 하다가 할 일만 늘어놨네요 ^^


아르고나인에서 더 알아보기

구독을 신청하면 최신 게시물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