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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자를 위한 마케팅 4 - 바이럴만이 살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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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dm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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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약자를 위한 마케팅 4 - 바이럴만이 살길이다.Viral Marketing은 Virus 처럼 퍼져가는 입소문 마케팅을 의미한다. 가장 유명한 마케팅중 하나로 우리나라에서 만든 UCC 동영상중 하나인 "DHL- 키스도 배달해 드립니다."를 들수있다. 젊은광고인들이 만든 이 UCC 동영상은 YouTube를 통해 퍼날라지고 입소문을 통해서 언론에 화자되면서 국내에서 제작 비하인드 스토리와 출연진들에 대한 관심을 얻어 국내에서도 더 많이 퍼지고 있다. 다음쪽 플레이수만 161,151 와우수 3152 [youtube http://www.youtube.com/watch?v=2EqcaZdwsDA] 미국 YouTube에서는 수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내에서도 복재하여 올려놓은 영상들이 많아 어느정도 플레이되고 있는지 정확히 측정이 불가능했다. 한마디로 많이 퍼지고 있고 아직도 생명력이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바이럴 마케팅의 장점은 네트웍을 통해서 사람들에의해 퍼진다는 것이다. 친구들에게 입소문으로 또는 게시판, 블로그, 카페, 메신저로 일시적으로 퍼지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스토리텔링 이다 스토리가 없으면 감동도 재미도 없기 때문에 바이럴 마케팅에서는 한번에 눈에 띄일 수 있는 파격적인 소재와 그에 걸맞는 이야기 얼개가 있어야 한다. 도서홍보에서 플래시애니메이션을 이용한 유림의 경우 전통가득한 딱딱한 이야기인 유교의 홍보를 대상 독자로 선정한 젊은층이 좋아하는 랩을 통해서 반복적인 흥얼거림과 중독성이 있는 가사를 통해서 도서를 홍보하는데 일조했다. 제작비용은 기타 매체에 비해 초기에 많이 들었을 것으로 생각되나 결국 미디어에 더 많이 소개되어 열림원과 파마해드측 모두에 WinWin하는 게임이 되었으리라 생각된다. 바이럴 마케팅은 대상을 어떻게 두는지에 따라 전략을 달리해야한다. 과거 전자메일이 휴먼네트워크에 많은 비중을 차지했을 때 메일진들이 입소문마케팅의 첨병역할을 했다. 하지만 지금은 스팸메일로 메일자체를 열어보지 않거나 스펨메일로 분류되어 휴지통으로 이동되어 전화로 확인한 다음 메일을 확인하는 경우도 많다. (신문기자들은 전화하기전에는 거의 메일을 안열어본다.) 커뮤니케이션이 점점 개인화되는 메신저로 변화되면서 즉각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는 URL링크 하나만으로 여기저기 소식을 퍼나를 수 있게 되는 시대이기 때문이다. 새로운 미디어에는 완벽한 리서치가 불가능하다. 따라서 홍보를 어떻게 해서 어떤수준의 결과값을 얻을 수 있는지 정확하게는 알수없다. 하지만 대략 어느정도 퍼지고 있는지 어떤 방식으로 퍼지고 얼마나 보고 있는지 카운트는 할 수 있다. - 기술적으로 가능하지만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바이럴 마케팅의 가장 중요점은 마케팅 플랜을 잘 세우는 것이다. 동영상이나 플래시냐 미디어의 차이에 따라 설계가 달라질 수 있다. 약자는 새로운 것에 눈을 떠야한다. 누가 다른분야에서 무언가를 하고 있는지 잘 지켜보면 내가 있는 분야에도 반드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이 있을 것이다. 출판쪽 바이럴 마케팅시장이 아직 안열린 것 뿐이지 만일 열리게 된다면 앞으로는 아이디어 싸움이 될 것이다. 제작비보다는 아이디어와 실행력이 필요하다. 작은회사만이 할 수 있는 빠른 결정력과 다양한 실험이 필요한 것이다. 개인적으로 조선일보주간섹션인 맛있는 한자의 "사진꾸미기"를 개발하여 사이트에 접목중이다. 다른 게시판보다 몇십배 활성화 되어 있는 사진꾸미기는 사진과 만화를 직접 꾸며볼 수 있는 UCC툴로 아이들이 재미를 느끼고 사이트에 계속 방문하여 사이트활성화에 일조하고 있는중이다. 출판물에도 이러한 이벤트와 툴이 연결된다면 바이럴로 저렴하게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기술이 더 많은 파괴적 창조력을 가질 수 있다. 바이럴 마케팅은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우며 이미 우리들 일상에 퍼져있다. 다만 관심을 가지지 못하고 있었을 뿐이므로 관심이 있다면 기회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퍼플카우, 블루오션 모두 하나를 이야기한다. 새로운 것 같지만 조금 다른것 그리고 매력적인 것 그걸 창조해야 바이럴 마케팅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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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 제주도 공항에서 내 책을 열심히 풀고있는 초등학생쯤 보이는 친구를 보게 되었는데 이거 아저씨가 만든거야 라고 말할뻔 했음...

      부모님과 동생쯤 보이는 아이가 함께 있는데 말걸었다가는 이상한 아저씨야 라고 하면... 참고 일행에게 봐달라고 속닥속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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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 강의한 내용에 들어있던 스도쿠

      저자라면 아마 알고 있을겁니다... 서점에서 책 집으려고 하는 사람이 있으면 갑자기 카드를 꺼내거나 말을걸고 싶은...마음 감사합니다. 미래의 독자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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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
      admin

      얼마전에 수학교과서에 제가쓴 책의 사용료를 알리는 메일이 왔다고 글을 적었는데 그 글로 인해 강의를 할 계기가 생겼습니다. 3권의 책이 매년 수학교과서에 추가된 것을 몰랐었는데 어느덧 제주도에 와서 학부모 아카데미라는 곳에 서게 되었습니다.

      556143403_32249201194664088_2512156174874704848_n.jpg

      일정은 이렇게 되었는데 오늘도 강의를 하러갈 예정입니다.

      창의적 생활속 수학이란 제가 30년간 해왔던 일들에 수학이 필요했고 문제해결의 결과 과정 안에는 언제나 수학이 있었다는 사실을 이야기할 생각이었습니다. 물론 그렇게 준비도 했고 요즘 학부모님들이 사용하시는 AI에 대해서도 생각하면서 이야기를 풀어봤습니다.

      오늘 약간의 강의안을 수정하고 조금 다른 방향을 찾아볼 생각입니다. 오랜기간동안 매직아이, 스도쿠, 미로찾기 같은 퍼즐을 만들면서 과정 속의 알고리즘의 변화 같은게 눈에 보이지 않지만 어떻게 표시되는지는 보여드릴 수 있으니 개발 프로그램과 생각이 바뀌면 수학적사고도 변경된다는 것을 이야기할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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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s://ai.a1bbs.com/ 수학학습목표를 세우기 위한 만다라트도 정리했고 오늘은 어제보다 더 나은 수학여행이 되어야 할텐데 말이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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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
      admin

      AI 시대에 게시판 활용도에 대해서 고민하는 일이 많았다가 NodeBB 기반이 4.0대부터 ActivityPub을 지원해서 늘 켜놓다가 최근에 기존 서버에서 돌리기에는 무리가 있어 앞으로 시대에 맞춰 서버들을 다 닫고 사이트도 여기저기 있던 것들도 다 한 곳으로 모으는 중입니다.

      스크린샷 2025-09-24 오후 5.09.13.png

      검색엔진이나 AI로 SEO를 한다는 분들이 이미 자체 서비스에 ActivityPub을 도입했다는 이야기는 잘 못 들었는데 Ghost 6.0 그리고 워드프레스는 플러그인으로 이미 해당 기능을 추가할 수 있게 되었고 확장된 기능을 제공하기도 하는데 실제 한국에서 얼마나 사용하는지는 미지수였습니다.

      직접 운영하는 스레드에 ActivityPub 기능이 있기는 하지만 실제 사용량을 측정하기에는 자료가 공개되지도 않고 실제 사용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스크린샷 2025-09-25 오전 7.35.37.png

      그래서 다시 메모리도 증설하고 공간도 늘려 NodeBB 4.5.1로 업그레이드하고 서버를 오늘 켜놨습니다. 페이지뷰나 봇 페이지 뷰를 능가할 정도로 네트워크가 커졌습니다. 그만큼 퍼져나가는 영향력이 있다는 의미이고 이미 제가 운영하고 있는 도메인에도 검색량 증가가 눈에 뜨일 정도로 늘어났습니다.

      결론은 아직 지켜봐야겠지만 늘어나고 있고 앞으로 대안으로 홍보할 수 있는 채널이 늘어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재 마크다운기반의 AI 인용을 타깃 한 글들이 더 많이 노출될 수 있게 더 많은 리서치 자료를 올리면 더 많은 곳에 퍼트릴 수 있는 원소스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다양함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세상이라서 기대 중입니다. 이제 ActivityPub 기반의 다른 서비스도 설치해 볼까 하고 있긴 한데 서버에 트래픽이 걱정됩니다. ^^

      https://bombomschoo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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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
      admin

      네이버 꿈꾸는 책공장이라는 공간에 커뮤니티를 운영한 지 19년째 내가 만든 카페는 아니지만 2대째 카페지기가 되어 어느덧 19년이 되었습니다.

      스크린샷 2025-09-19 오후 8.13.16.png

      최근 강의에서 "서바이벌 출판시장에서 외서로 살아남기"라는 주제로 발표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지난 20여 년간 약 450권을 출간하며 걸어온 길을 되돌아보니, 우리 출판사를 이끌어온 두 개의 핵심 축이 보였습니다. 바로 수학 퍼즐과 외서 번역이었습니다.

      그동안 운이 좋았던 때도 있고, 시기를 잘 맞춘 경우도 있었습니다. 반대로 실패해서 너무 성급하게 정리한 책들도 있었죠. 20년이 넘는 기간 동안 흥망성쇠를 겪으며 간혹 출판 활동을 멈춘 시기도 있었습니다.

      출판업에 대한 초기 철학

      창업 초기에 품었던 생각이 있었습니다. 출판업은 "삼성이나 네이버 같은 대기업이 쉽게 진입하지 않을 시장이면서, 쉽게 망하지는 않지만 잘하면 꾸준히 성장할 수 있는 유일한 산업군"이라고 여겼습니다.

      하지만 최근 큰 변화의 물결 앞에서 고민이 깊어졌고, 한동안 멍한 상태였던 것도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변화에 적극 대응하기로 마음먹었고, 외서가 지속경영을 위한 중요한 단초가 될 것이라는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앞으로의 전략

      앞으로 판권을 구매할 책들은 '문구에 가까운' 성격을 띨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술적인 세부사항이나 라이선스 이야기는 차치하고, 이번 강의는 지난 시간을 되돌아보는 성찰의 시간이었습니다.

      진짜 살아남기는 이제부터

      10월, 본격적인 생존 전략을 실행에 옮길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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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뜨기 미로 찾기 책을 준비 중입니다.

      9월에 미친 듯 책을 내고 10월에 기획하고 제작하고 버티는 시간...

      https://www.argo9.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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