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성조합을 이용한 종성 만들기
사실 몇가지 조합만 가지고 폰트는 만들어집니다. 만화효과음 같은 폰트 샘플이 필요해서 잠깐 만들어봤습니다. 이전에 오라오라체 같은 만화효과음 폰트를 직결식으로 만들었는데 이번에는 완성형폰트로 제작했습니다. 말랑체 라고 마시멜로 같은 느낌으로 글자를 디자인했습니다.
새로 템플릿 구조를 바꾸고 작업하면서 없는 것에서 부터 시작한 글자는 얼마나 걸릴까? 하고 1시간 전에 작업해서 완성을 했습니다. 직결식 방식으로 만들게 초성조합만을 가지고 종성을 만들었습니다. 시간이 절약되고 만화용효과음용으로 만든 샘플이라 앞으로 자막같은데도 사용해보려고 합니다.
오늘 이 작업을 마지막으로 본격 폰트 만드는 서비스가 진행될거 같습니다.
그동안 중간에 템플릿구조를 바꿔서 시간을 지체했는데 기다려주신 분들께 정말 죄송합니다. 지금도 잠을 안자고 작업하는데 배열하는 것에 대해서 프로그램으로 뭘 처리하려다가 잠시 개발 멈추고 완성도는 올라간거 같아서 이제 마무리하고 진짜 일을 해야할거 같습니다.
가이드를 바꾸고 한 눈에 보면서 작업하는 것이 편하고 좋은데 일러스트레이터가 10000 픽셀 이상의 사이즈를 안열고 줄여버리는 일이 생겨서 그건 어도비가 막아놓은 것을 확인했습니다.
다른 프로그램은 이상없이 열리는데 SVG를 만든 어도비가 막고 있어서 그 부분에 대한 고민과 inkscape, fontforge 를 자동화해서 배열하는 자동처리를 하다가 일단 멈췄습니다.
아마 손글씨가 아닌 만화용 서체 작업할 때 필요해서 일단 뒤로 미뤘습니다.
https://cafe.naver.com/signatureclub
폰트 만드는 가이드와 작성방법을 자료실에 올리고 제작방법 노하우는 영상으로 공개할 생각입니다
사실 폰트를 만들 때 컴포넌트를 만들어서 글씨가 어떤 모양에 따라 다 다른 초성을 만들어 넣게됩니다. 예를 들어 ㅔㅣ 같은 경우 초성의 모양이 달라지죠… 저희가 만든 폰트 생성기는 바로 폰트편집기에서 부분 수정이 모두 가능하도록 작업을 해놨습니다.
만화쪽에도 각도에 따라 다른 글자의 형태가 나오게 하는 것이 필요한데 퍼스펙티브 시점에 맞춰 효과음이 날라가는 듯한 이펙트를 만들 수 있는 편집기에 집중하는 중입니다.
출판사 책이나 내야하는데 엉뚱한데 시간 다 날렸네요 ^^ 오늘 하루 날라갔어요
아르고나인에서 더 알아보기
구독을 신청하면 최신 게시물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