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댓글 남기기

x-ray tool을 사용하면서 폰트 레이아웃 분석기능에 대해

폰트가 어떤 구조로 만들었는지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이제 웹기반으로 개발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그 전에 합쳐진 셰이프를 모두 분리해서 초성, 중성, 종성의 좌표계에 의한 변환행열의 값과 특성을 분석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대부분 비슷한 글자를 쓰고 레이아웃에 배열된 좌표정보를 정리하면 완전 자동화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초, 중, 종성의 컴포넌트의 위치값을 이용해서 너비 높이를 조절해서 두깨나 모양을 유지하면서 배치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정 유형을 학습해서 하나의 폰트가 수 많은 특성을 가진 폰트의 유형으로 뽑아낼 수 있습니다.

일단 패밀리폰트로 만들고 마음에 드는 글자를 글자로 (Light, Nomal, Medium, Heavy) 를 넣고 각도가 다양한 글자를 만들어낼 수도 있습니다.

폰트 자동레이아웃의 구조

레이아웃을 자동화해야 사람이 할 일과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현재 중성에서 천지인 개념으로 레이아웃을 나눌 예정입니다.

ㅓㅕㅏㅑㅒㅔㅞ ㅘ 등등을 전부 쪼갤 예정입니다. ㅗㅛ =-||-= 같은 모양을 분리한 중성 레이아웃이 생기게 됩니다.

그러면 초성에 따라 중성의 모양과 위치를 초성 중심 위치에 배치하게 됩니다.

셀델셸뎰 헬혤 같은 글자의 차이, 중심점을 바꿀 수 있게 됩니다.

이전부터 생각한 것인데 이번에 3개의 템플릿을 작업하면서 완전 자동화 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고민하고 수치를 기반으로 배치하는 형태로도 구현할 수 있는 구조로 변경을 할 생각입니다.

계속 늘려만 가려는 것은 아니고 부리, 삐침, 획의 두께, 모양을 전부 떼어 놓고 레고처럼 스트로크 앞, 뒤에 붙게하는 방식을 생각해둔게 있습니다. 그것을 하기 위한 과정이라고 보면 될거 같습니다.


아르고나인에서 더 알아보기

구독을 신청하면 최신 게시물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